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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정보

엑셀 덧셈 수식 sum 함수 활용하기

by 에이치딥 2022.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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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덧셈 더하기 방법 알아보기

엑셀은 사무 자동화와 관련하여 가장 핵심적인 프로그램이 아닌가 싶습니다. 엑셀의 적당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느냐 여부에 따라서 작업의 능률과 속도는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고급 기술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수 시간 이상의 작업시간이 소요되는 업무도 단 버튼 클릭 몇 번으로 해결해 버릴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자랑합니다. 

 

이토록 편리한 엑셀이지만 많은 기능과 무수한 셀로 이루어져 있는 딱딱한 화면에 질려 아예 손도 못 대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간단하면서도 필수적인 엑셀의 기능을 하나 하나 설명해 드리는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엑셀의 기능은 덧셈 기능입니다. 덧셈의 기능을 활용한다는 것은 단순히 산수 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자료 속 항목의 수량이나 회수 등을 체크할 수도 있고 금액을 계산하는 분야에서는 숨쉬듯 사용해야 하는 기능입니다. 그처럼 간단하면서도 필수적인 기능이기에 활용 방법도 잘 배우면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엑셀 덧셈 수식을 마스터 함으로써 엑셀의 기본적인 기능도 익힐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간단한 수식이지만 천천히 확실하게 익혀둘 것을 권장합니다. 

 

덧셈 수식 사용하기

엑셀에서 수식을 사용한다는 것은 우리가 직접 필기하여 수학 문제를 풀이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덧셈도 마찬가지로 우리가 수학에서 사용하는 덧셈 기호 '+'를 사용하고 결과값을 나타내는 '='를 통해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셀 서식에 정확히 입력만 하면 원하는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좀 더 쉽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엑셀에서 사용하는 덧셈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엑셀의 기능에 익숙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1. 직접 수식 입력하기

가장 쉽고 직관적인 방법은 직접 덧셈식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예제를 살펴봅시다. 아울렛에서 쇼핑을 했는데 쇼핑하며 지불한 가격의 총액을 구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A9 항목인 '계'의 오른쪽 칸인 B9 칸에 결과값이 나오도록 수식을 넣고 싶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렇다면 가장 직접적인 방법으로 값을 구한다면 해당 B9 칸에 신발, 아우터, 면바지 등의 금액을 모두 더하는 덧셈식을 넣으면 산출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아래와 같은 덧셈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150000+180000+70000+95000+45000+80000+100000

 

위와 같은 값을 B9 칸에 넣어주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일반적으로 '=' 기호를 마지막에 넣는 것과 달리 엑셀에서는 가장 처음에 넣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과값이 출력되길 원하는 빈칸 을 먼저 클릭한 뒤 ②를 클릭하여 위의 덧셈식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②번 칸에 입력했던 값이 그대로 B9에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터를 누르면 그대로 결과값이 출력됩니다.

 

 

총 720,000원의 금액을 사용했다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SUM 함수 활용하기

이제 더 나아가서 엑셀의 본격적인 활용을 위한 수식 입력 방법과 활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일일이 수치를 입력하여 값을 구한다면 엑셀은 계산기 대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닐 것입니다. 만약 항목의 가격이 변동된다면 일일이 수치를 수정해야 하는 수고도 동일하게 됩니다.

 

하지만 엑셀은 각각의 셀을 인식하여 고정된 명령을 실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일이 수치를 입력할 필요 없이 값이 입력된 각 칸(셀)을 지정해서 수식을 입력하면 동일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정이 필요할 때 수식을 수정하는 것이 아닌 해당 셀의 값만 고쳐주면 그대로 결과값이 반영이 되는 자동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일일이 수식을 적을 때와는 비교할 수도 없는 편리한 기능이지요.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엑셀의 함수입니다. 

 

각 수식마다 활용하는 함수가 달라지는데 덧셈의 경우 'SUM'이라는 함수를 사용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예제를 가지고 SUM 함수 활용법을 알아봅시다. 

 

 

방금 전 봤던 예제에 비해 쥬얼리 항목들이 추가되면서 대폭 계산해야 하는 수치가 많아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일이 계산식을 적어서 값을 구할 수 있지만 굉장히 번거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이때 SUM 함수를 활용합니다.

 

덧셈식을 위에서 입력할 때와 동일하게 결과값이 들어갈 셀 ①번을 선택하고 ②번에 SUM을 이용한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sum(B2:B13)

 

②번 칸에 위와 같은 짧은 엑셀 sum함수식을 넣는 것만으로 결과값이 산출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복잡할 것만 같던 계산값이 간단한 수식만으로 그대로 계산되어 출력됩니다. 

 

 

이렇게 엑셀 sum 함수를 이용해서 덧셈값을 산출했을 때에는 일부 항목의 수치가 변경되더라도 바로 자동 적용이 됩니다. 귀걸이와 목걸이의 가격을 수정해보겠습니다. 

위 그림의 우측(수정전) 수치와 비교해 다른 수정 절차를 거치지 않았음에도 그대로 변경된 가격이 적용되어 계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없이 계산기를 두드려 왔다면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sum함수만 활용하더라도 비교할 수 없이 편한 업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sum만으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법과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무 자동화의 핵심이랄 수 있는 엑셀.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고 기초이면서 핵심이랄 수 있는 SUM 함수와 덧셈 수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매우 간단하고 기초 내용이지만 이것을 알고 활용하는 것만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 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가계부 등을 작성할 때 적극적으로 엑셀을 활용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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